상단여백
HOME 청년
아이돌 생일 이벤트, '색다르고 다양하네'팬들 모여 카페에서 커피 한 잔, 드론 쇼 보며 축하 파티
성수동에 위치한 카페 '부스 성수'에서 NCT 성찬의 생일 카페가 열렸다.

 

 청년들의 핫플레이스인 홍대 입구, 성수역, 강남역 등에 위치한 여러 카페에선 특별한 생일 파티가 자주 열린다. 바로 아이돌 생일 카페 이벤트다. 지난 9월 11일, 성수동에 위치한 카페 ‘부스 성수’에서 NCT의 멤버 성찬의 생일 축하를 위한 카페가 열렸다. 카페 내부는 성찬의 사진과 그를 닮은 인형, 풍선 등으로 꾸며져 있어 생일 파티 분위기를 물씬 내고 있었다. 카페를 방문한 팬들은 각자 음료와 포토카드를 활용해 기념사진을 찍는 데에 여념이 없었다. 

 왜 이들은 아이돌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카페에 모일까? 코로나19 이후, 덕질 문화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다. 오프라인 행사가 온라인으로 전환되며 콘서트, 팬미팅, 팬사인회 등 많은 것이 사라졌다. 강제로 ‘방구석 덕질’을 하게 된 덕질러들이 모일만한 공간이 필요해진 것이다. 그들은 생일 카페라는 새로운 장소를 찾았다. 과거에는 가수의 생일을 축하할 때 직접 선물을 주거나 지하철 전광판에 광고를 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더욱 직접적으로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의 이름을 알림과 동시에 다른 팬들을 만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게 되었다. 스스로 소통의 장을 열기 위해 고안한 덕분에 덕질 문화를 개척했다.

왼) 성찬 생일 카페 공지 이미지. 출처 @dear_mydeerboy 오) 성찬 생일 카페의 내부 모습

 생일 카페는 대부분 팬덤의 주도하에 개최된다. 가장 먼저 이벤트를 진행할 카페 측과 날짜, 메뉴 등을 함께 결정한다. 그다음, 주최자가 카페 내부를 직접 아이돌 사진과 소품 등으로 꾸민다. 카페를 방문한 손님이 주문하면 음료와 함께 각 콘셉트에 맞게 디자인한 종이컵을 제공하는 형식이 가장 보편적이다. 주최자의 재량에 따라 포토카드, 스티커 등 작은 기념품을 지급한다. ‘럭키드로우’라 불리는 제비뽑기 이벤트를 진행하여 경품을 나누어주기도 한다.

 좋아하는 아이돌의 생일을 축하하는 방법은 카페 외에도 다양하다. 햄버거를 좋아하는 NCT 성찬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성수동에 위치한 수제버거집 ‘위드번’에서도 축하 이벤트가 열렸다. 햄버거와 감자튀김, 음료가 포함된 ‘성찬 세트’를 주문하면 포스터, 미니 달력, 엽서 등이 제공되는 형식이다.

왼) RM의 자전거 이벤트 이미지. 출처 @RM_Daily1994오) 백현 드론쇼의 모습. 출처 @BAEKHYUNinweibo

 BTS의 팬클럽 아미는 자전거를 좋아하는 RM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여의나루를 찾았다. 한강 변에 위치한 자전거 대여점의 자전거를 특별히 꾸미기 위함이었다. 자전거 바구니에 그의 생일을 축하하는 이미지를 붙여 많은 사람이 RM의 생일을 축하할 수 있게 광고했다. EXO의 멤버 백현 역시 특별한 생일 축하를 받았다. 홍대에는 백현을 닮은 큰 인형이 설치되었고, 여의도 한강공원에서는 드론 156대를 동원한 드론쇼가 열렸다. 좋아하는 연예인의 생일을 축하해주고 싶다는 마음에서 시작된 이 문화는 매년 다양해지고 있다.

이소휘 기자  leesohwi@kakao.com

<저작권자 © 꽃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소휘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