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청년
청년이 알아두면 좋은 곳 '청년재단'청년 구직자에 정보제공, 컨설팅, 멘토링까지

‘청년재단’이라는 단체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청년재단은 청년 인재를 육성하고, 청년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할 목적으로 설립된 비영리재단이다. 청년재단에서는 청년들의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국민의 자발적 기부와 참여를 통해 청년 일자리 창출 사업에 힘쓰고 있으며, 청년 창업 지원에도 힘쓰고 있다.

일자리 지원 부분에서 청년재단은 지역 아동센터 연계형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과 더불어 NPO 연계형 청년 일·경험 지원사업, 청년 열린 채용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또 멘토링 사업, 청년 체인지업 프로젝트, 청년학교, 청년 맞춤형 지원 사업등을 통해 다양한 상황의 청년들을 고려한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중이다. 또 청년 기자단을 모집해 다양한 컨텐츠를 공유하고, 일자리 분야 외 7개의 연구 과제에 대한 비전 및 정책을 연구하도록 청년 연구자들을 지원함으로써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반을 구축해가고 있다.

청년재단

청년 체인지업 프로젝트는 청년재단이 그저 일자리 창출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소외된 청년들까지도 고려해 그들의 근로의욕을 고취시켜주려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이는 고립 청년들에게 새로운 관계 맺음의 기회를 제공하여 자존감과 자립심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고립 청년들과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여기서 프로젝트의 대상인 고립 청년(은둔형 외톨이)은 최소한의 사회적 접촉 없이 3개월 이상 집에 머물러 있고, 사회 참여 활동을 하지 않고 있거나, 자신의 은둔 상태에 불안감을 느끼는 등 사회적응 및 자립이 어려워 고립된 만 34세 이하 대한민국 국적의 미취업 청년을 말한다. 청년 체인지업 프로젝트에서는 비슷한 고민을 하는 청년들이 모여 교류함으로써 생활 변화와 사회 관계망 형성에 도움을 주는 공동생활 프로그램, 개인별 자립 목표 형성에 도움을 주는 1:1 지원 프로그램, 심리 안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또 청년자립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고립 청년을 자녀로 둔 부모 교류회도 진행하여 가족 안정 차원의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현재 청년재단에서는 청년 체인지업 프로젝트를 포함해 많은 청년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보를 청년재단 홈페이지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알기 쉽게 제공하고 있다. 특히 블로그에는 ‘청년’이라는 키워드에 관한 각종 뉴스와 모집 안내 등도 제공하고 있어 청년 복지 및 일자리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규민 기자  aphrod207@naver.com

<저작권자 © 꽃비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